수족냉증을 일으키는 7가지 원인 질환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족냉증은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 질병입니다. 날이 추워지면 손발이 더욱 시리고 저리게 되며, 심각한 경우에는 통증과 함께 소화불량 만성피로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병하게 되는데, 수족냉증의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 증상은 여러 질환의 결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족냉증을 일으킬 수 있는 7가지 질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
동맥경화증은 혈관 벽이 경화되어 혈액의 흐름이 제한되는 질환으로, 발목 주변 혈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손발에 충분한 영양분과 열이 공급되지 않아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Diabetes).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질환으로, 당뇨병 환자는 말초 혈액 순환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 손상이 발생하고, 적절한 혈류가 유지되지 않아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3. 저혈압(hypotension, low blood pressure).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낮게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저혈압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혈액이 충분히 손발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손발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4. 빈혈증(anaemia).
빈혈은 신체에 정상적인 적혈구가 너무 적을 때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이는 철, 비타민 B12 또는 엽산 결핍이나 만성 신장 질환을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빈혈은 수족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은 혈액순환이 감소하고 신체 온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손발 끝에 충분한 혈류를 제공하지 못해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레이노 증후군(Raynaud's Disease).
레이노 증후군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혈액순환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현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혈관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지고 흉색이 바뀌며 수족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관절염(Arthritis).
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으로, 발목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감소하면서 발에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을 일으킬 수 있는 7가지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질환들이 수족냉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지만, 각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에 따라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과 심한 스트레스, 흡연, 알코올 섭취, 체중 부족의 이유로도 나타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화될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11.17 - [분류 전체보기] - 손발 얼음장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법
2023.11.15 - [분류 전체보기] -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 의심질환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