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증상, 전염력, 격리기간, 예방과 치료 알아보기.
많은 분들이 독감을 ‘독한 감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 달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감 증상, 전염력, 격리기간,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독감 증상.
독감의 주요 증상은 열이 나고 극심한 피로와 몸살로 인한 통증, 기침, 미열, 고열, 오한, 식욕부진, 두통, 근육통, 구토,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특히 독감은 걸리게 되면 열이 나고 극심한 피로와 몸살로 인한 통증,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대체로 열이 기준이 됩니다.
2. 독감 전염력.
독감은 전염력이 매우 강하며, 겨울부터 초봄까지 크게 유행하는데, 주로 코와 인후 (목안쪽)를 침범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재채기나 기침, 말할 때 나오는 침 등으로 쉽게 전파되며, 피부를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독감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옷이나 물체를 만진 손을 자신의 입이나 눈, 코를 만져서 독감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독감의 전염력은 감염된 사람의 증상이 나타나기 2일 전부터 증상이 나타난 후 5일 정도까지 지속됩니다.
3. 독감 격리기간.
독감 환자의 격리기간은 보통 증상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해열 후 2일 정도로 총 7일 정도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독감 확진 시 정해진 기간을 무조건 격리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해서, 5일이다 7일이다 이렇게 별도의 기간을 정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독감 증상 (38도 이상 고열이 발생 등)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정도 격리가 필요하고, 열이 내린 후 24시간을 지켜본 후 증상이 나아졌다면 격리를 끝낼 수 있습니다. 격리기간 동안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전파를 예방해야 합니다.
4. 독감 예방.
독감은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신은 주로 해당 시즌에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제공합니다. 2023~2024년 독감(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통해 무료로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무료 /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저렴한 가격).
무료 접종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금 바로 접종 시기를 확인하시고, 독감 무료 백신을 신청하십시오. 접종받기 전에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접종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독감백신은 접종 후 약 2주 뒤에 항체가 형성되므로, 약 2주 후부터 예방 효과가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사람 많은 곳 피하기, 감염 환경과의 접촉 피하기 등의 일상적인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독감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5. 독감 치료.
독감은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이 나타난 후 48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적입니다. 또한 독감 치료에 있어서도 휴식과 수분 섭취는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독감의 증상, 전염력, 격리기간,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보다 전염성이 강하고, 고열, 심한 두통, 오한과 근육통 등 증상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독감 유행 시기 전 독감백신을 접종함으로써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불어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거의 매년 변이를 일으켜 바이러스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에 맞았던 독감백신은 효과가 없어지므로, 매년 독감백신을 접종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야 합니다.
2023.11.02 - [분류 전체보기] - 독감과 코로나의 증상 차이 및 동시 검사 비용
2023.11.08 - [분류 전체보기] - 국가 건강검진 예약 및 대상자 조회